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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관리 디젤엔진 관리 필수 다그3 네오 (DAG3 NEO)로 관리 하는법제품 리뷰 2023. 9. 22. 11:00반응형
이번에 카니발 KA4 신차를 6월에 인도받았습니다. 처음으로 디젤차를 타보는 거라 디젤엔진 관리에 자신이 없어서 관리에 도움 되는 부분을 찾다 보니 자연스럽게 알게 된 DAG3 일명 다그3 입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디젤엔진 관리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순정상태에서는 알 수 없는 DPF모드를 확인 가능해서 저와 같이 평상시 주행거리가 짧은 사람도 손쉽게 디젤엔진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그럼 제품 리뷰 시작 하겠습니다.
다그3 란?
차량 상태 정보를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하고 고장 진단 스캔까지 가능한 자동차 정보 표시 장치.
DPF 란?
Disel Particulate Filter 약어로 환경규제에 의한 디젤엔진 특유의 오염도가 높은 배기가스를 그대로 내보낼 수 없기 때문에 배기라인 부분에 장착되어 필터에 걸러진 오염 물질을 연료를 분사하여 높은 온도로 연소하는 장치.
다그3로 디젤엔진 DPF를 관리하는 방법
다그3 설치하는 방법
그림과 같이 운전석 아래 FUSE BOX 안에 DLC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다그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거치대가 필요한데 저는 다이소에서 차량유리에 부착할 수 있는 차량용 휴대폰 거치대를 구매해서 고정하고 라인 작업만 추가로 해서 설치 완료 했습니다. 케이블 정리는 유튜브에서 "다그 설치법"이라고 검색하면 다그3 제조사에서 만든 영상으로 선정리까지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그3 DPF 관리하는 법
다그3는 차량의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나 이번 글은 DPF 관리법 이므로 해당 부부분만 집중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진상의 빨간색 부분이 DPF 관련 정보 창입니다.
DPF의 포집량으로 쉽게 말해 매연이 얼마나 쌓여 있는지 보여줍니다.
DPF 포집 거리로 DPF 모드 동작 후 다음 동작까지 누적되어서 DPF 동작 주기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DPF 포집량이 일정 수치가 되면 DAG3가 알림음과 함께 DPF모드의 시작을 알려 주고, DPF 포집 량이 깜빡깜빡하게 됩니다. 그러면 DPF 포집량이 0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주행해주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주행 시에는 액셀 페달을 10%가량을 밟아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황에 도움)
DPF모드가 되면 배기온도 확인 시 600도가 넘어가는 고온이 되며 매연을 연소하게 됩니다. 물론 중간에 시동을 끌 수는 있고 다시 시동을 켠다면 다시 DPF모드가 동작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주행거리가 짧다면 연소가 완전히 되기 전에 잦은 시동 OFF로 DPF 장치 내부에 찌꺼기가 쌓이고 그로 인해 DPF 장치의 노화 및 오염으로 인해 동작 주기가 짧아지며, 최악의 경우 장치 고장으로 인하여 큰돈을 써야 하는 일이 발생되게 됩니다.
고장은 안 나더라도 DPF 동작 주기가 짧아지면 높은 배기온도를 유지해야 하는 만큼 연비에도 악영향이 있기 때문에 꼭 고장이 아니더라도 연비와 차량 관리를 위해 DPF모드 동작시 시동을 끄지 않고 포집량이 0이 될 때까지 달려 주는 것이 차량 관리 및 수명 유지를 위해 좋습니다.
문제는 다그3가 없이 일반적으로 차량을 운행 할시에는 DPF동작 여부를 전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배기 시스템 경고등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은 경고등을 처음 받을 때는 큰 문제가 안 되겠지만 관리 없이 누적으로 받게 된다면 높은 확률로 고장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DPF장치를 관리하기 위해 한번 동작할 때 깨끗하게 연소하여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DPF 모드 동작시 주의사항
DPF 모드 발동 후 주의 할 사항이 있습니다.
DPF 모드 끝난 후 시동을 바로 끄면 안 되고 배기온도 240 이하가 되었을 때 시동을 끄셔야 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을때 시동을 끄게 되면 엔진오일에 경유 혼유로 인하여 엔진오일이 증가되는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DPF모드 동작 영상.
다그 3을 이용한 디젤엔진 DPF 관리 방법은 간단하지만 한편으로는 조금 귀찮기도 합니다. 피곤한 날 빠르게 집에 가고 싶은데 집에 거의 도착할 때쯤 DPF모드가 동작하면 어쩔 수 없이 끝날 때까지 정처 없이 운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매번 정말 똑같은 포집량에서 동작하는 게 아니라 비슷한 포집량에서 터지다 보니 딱딱 계획적으로 운행도 불가능했습니다. DPF 모드가 동작하면 보통 2~30킬로 정도의 거리를 주행해야 하는데 도심에서는 차가 많아서 정속 주행이 어렵기 때문에 고속도로나 신호가 없는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주행해야 좀 더 빨리 끝 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출퇴근 거리가 길어서 주행거리가 긴 분들은 사실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긴 하나 저처럼 주행거리가 짧은 분들, 시내주행 위주라고 하시는 분들은 평상시 관리해 주는 게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아니면 아예 휘발유 엔진을 선택하시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다 쓰고 보니 다그3 광고글 같습니다만 이포스팅은 100프로 내돈내산으로 제차량 관리를 위해 공부한 내용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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