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0월 제철 음식 과일편 - 잘고르고 잘보관하는 법
    일상정보 2023. 9. 29. 11:00
    반응형

    10월 제철음식 과일 편입니다. 9~10월을 과일들이 풍부하게 수확되는 시기로 맛있는 과일이 많은 계절이기도 한데 실제  소개되는 과일들을 보시면 추석 차례상에 올라가는 과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글을 통해서 맛있게 익은 10월 제철 과일을 알아보고 잘 고르고 잘 보관하여 최대한 오래 드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0월 제철 과일

     

    1. 사과

    사과

    10월 제철 과일 첫 번째는 사과입니다.
    붉은색의 달콤하면서도 시큼한 사과입니다. 아삭아삭한 사과를 한입 베어 먹을 때 나오는 과즙과 향은 상상만으로도 침이 고이게 만드는 가을철 대표 과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과를 깎아 드시지만 사실 사과의 껍질에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껍질체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맛있는 사과 고르는 법 

    1. 꼭지상태를 체크해서 마르지 않고 굵으면서 깊게 자리 잡은 사과가 좋습니다.
    2. 사과를 두드렸을 때 탱탱한 소리가 나며, 크기보다는 약간 묵직한 사과가 좋은 사과입니다.
    3. 껍질의 표면이 약간 거칠고 색이 고르면서 쨍한 사과가 좋은 사과입니다.
     

    장기보관법.

    1. 우선 상처 여부를 먼저 확인하셔서 상처가 있는 사과는 최대한 빠르게 드시기 바랍니다.
    2. 상처가 없는 사과는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개별 소분 포장 합니다.
    3.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의 채소칸 또는 김치냉장고에 저온 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
    사과는 후숙 할 때 에틸렌 가스를 다른 과일에 비해 3배 이상 분출합니다. 에틸렌 가스는 다른 채소/과일의 후숙까지 빠르게 진행시키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다른 채소/과일과 분리하여 보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배

    배

    10월 제철 과일 두 번째는 배입니다.
    배는 수분이 많고 시원한 느낌도 많이 들기 때문에 냉면, 물회등 시원한 느낌의 음식에도 많이 들어가는 과일입니다. 특히 배는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에 좋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겨울철 도라지 배즙으로 감기기운이 있을 때마다 데워서 마시고 있는데 감기 기운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맛있는 배 고르는 법 

    1. 배는 가운데 씨앗 쪽으로 갈수록 시고 껍질 쪽으로 올수록 단 맛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뚱뚱한 배가 좋습니다.
    2. 크기가 크더라도 속 빈 강정 마냥 가벼운 배는 수분이 날아간 상태로 맛이 없으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3. 배의 하얀 점은 배의 수분이 날아갈 때 생기는 현상으로 하얀 점의 간격이 넓은 배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4. 배의 색이 밝은 노랑빛을 띠는 것이 좋고, 껍질이 얇은 배가 좋은 배입니다.
     

    장기 보관법.

    기본적으로 사과와 동일합니다.
    1. 상처 있는 배를 먼저 최대한 빠르게 드시기 바랍니다.
    2. 상처가 없는 배는 세척하지 않고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개별 소분 포장 합니다.
    3.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의 채소칸 또는 김치냉장고에 저온 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3. 감

    단감

    10월 제철 과일 세 번째는 감입니다.
    감은 홍시도 있고 곶감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단감과 홍시를 만드는 감 그리고 곶감을 만드는 감의 품종이 다르지만 이번 시간에는 흔히 먹는 단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있는 단감 고르는 법

    1. 꼭지 부분이 깨끗하고 들어가지 않고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단감이 좋습니다.
    2. 색과 무늬가 균일하고 껍질이 매끄럽고 검은 상처가 없이 윤기가 있는 것이 좋은 단감입니다. (초록빛이 띄는 것은 설익어서 떫은맛이 강하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3. 만졌을 때 물렁하지 않고 단단하며, 단감 꼭지를 기준으로 위에서 보았을 때 직사각형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은 단감입니다.
    4. 과분이라고 하는 단감의 흰 가로가 많이 묻어 있는 단감이 좋은 단감입니다(농약이 아니므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tip. 씨 없는 단감과 없는 단감 외관상 확인하는 법.
    꼭지 반대쪽 감을 뒤집어보면 단감의 배꼽이 있는데 안쪽으로 쑥 들어간 단감은 씨가 없고, 반대로 튀어나오면 씨가 있는 단감입니다.
     

    단감 장기 보관하는 법

    단감은 다른 과일과 다르게 수분이 적은 과일인데 냉장고에 넣어두면 오히려 수분이 생기면서 물렁해집니다.
    1. 단감을 보관 전 마른 수건으로 한번 닦아 주면 좋습니다.
    2. 밀폐 용기에 단감의 꼭지가 아래로 가도록 한 상태로 최대한 서로 부딪치지 않게 놓고 밀폐 또는 지퍼팩 또는 위생 봉투로 개별 소분 포장합니다.
    3. 개별 포장했다면 마찬가지로 단감의 꼭지가 아래로 가도록 한 상태로 서로 부딪치지 않게 냉장고 야채칸 또는 김치냉장고에 저온 보관 합니다.
     

    4. 귤

    귤

    10월 제철 과일 네 번째는 귤입니다.
    상큼 달콤한 귤은 슬슬 추워지기 시작하면 딱 생각나는 첫 번째 과일입니다. 집에서 전기장판 또는 코타츠 테이블을 켜놓고 이불속에서 넷플이나 유튜브 보는데 몸은 따뜻한데 시원한 귤을 한입 먹으면 그 만한 행복이 또 있나 싶습니다.
     

    맛있는 귤 고르는 법

    1. 울퉁불퉁한 다소 못생긴 귤이 좋은 귤입니다.
    2. 꼭지 또는 배쪽이 울퉁불퉁한 귤이 좋은 귤입니다.
    3.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묵직한 귤이 좋습니다.
    4. 꼭지 부분이 초록 빛이 도는 싱싱한 귤이 좋은 귤입니다.
     
    귤 장기 보관하는 법
    1. 귤은 세척해서 보관하는게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귤의 껍질에는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피막제가 발려 있고 농약과 오염물질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피막제 제거를 위해 소금물에 문질러서 씻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2. 귤이 뭉쳐있을 때 압박되면 그 부분이 멍이 들고 물러 저서 그 부분부터 상하기 때문에 최대한 간격을 두고 보관해야 합니다.

    3. 귤의 적정 보관 온도는  3~4도가 적당합니다. 귤은 습기에 취약하므로 바람이 서늘하게 부는 곳 또는 야채칸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5. 석류

    석류

    10월 제철 과일 다섯 번째 과일은 석류입니다.

    석류는 특히 여성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진 과일입니다. 한때 유행어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광고 노래가 유행하면서 실제 석류가 여성에게 좋다는 사실이 일반 대중에게도 잘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맛있는 석류 고르는 법

    1. 껍질의 색이 선명한 붉은색이 좋은 석류입니다.
    2. 만졌을 때 단단하며, 상처나 얼룩이 없이 윤기 나는 석류가 좋습니다.
    3. 들었을 때 크기에 비해 묵직한 석류가 과즙이 풍부합니다.

    석류 장기 보관하는 법

    1.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에 개별 소분 포장합니다.
    2.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의 채소칸 또는 김치냉장고 저온 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초장기 보관

    석류의 알맹이만 모두 분리하여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보관 하시면 6개월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이렇게 10월 제철 과일을 알아보았습니다. 1년 중 가을을 수확의 계절이라고 하는 만큼 많은 과일이 가을에 수확되는 거 같습니다. 이번 글을 통하여 여러분들에게 좋은 과일을 고르고 오래도록 먹을 수 있도록 잘 보관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